제약바이오. 무슨 말인지부터
바이오젠 알츠하이머 치료제 FDA 승인
M J
2021. 6. 8. 08:44
밤사이 엄청난 뉴스 하나가 떴는데, 바이오젠 알츠하이머 치료제가 FDA 승인을 받았다는 내용이다. 그동안 알츠하이머 치료제 하면 감기약과 비슷하게 증상을 완화시키는 정도의 수준에 머물렀지만, 근본적인 치료제로서 승인을 받은 것은 바이오젠의 아두카누맙이 처음이다.
물질: 아두카누맙(aducanumab)
제품명: 아두헬름(Aduhelm, aducanumab)
1. 의학적 미충족 수요(미국 잠재 시장만 300조 원 이상)
이번 FDA 승인에서 생각해봐야 할 것은 의학적 미충족 수요(Unmet medical needs)에 대한 FDA의 입장이다. 미충족 의학적 수요란 쉽게 얘기하면, 치료를 필요로 하는 환자는 있지만 적합한 치료법이 없는 수요를 일컫는다. 희귀의약품과 일부 개념이 겹칠 수 있으나, 환자 수가 일부 특이 유전자를 가진 사람에게만 일어나는 것이 아닌 일반인들에게도 발생할 수 있다는 점에서 잠재 환자군이 훨씬 크다. 즉 시장 잠재력면에서 희귀 칠환 치료제와는 근본적으로 그 크기가 다르다.
아누카두맙은 4주에 한번 정맥 투여하며, 1년 기준 약 5만 6,000 달러의 비용이 소요된다. 미국 치매 환자가 약 600만 명이기 때문에 미국 잠재 시장만 고려해도 단순 계산 시 3,360억달러에 이른다.
2. 국내 알츠하이머 치료제를 개발하고 있는 기업 혹은 수혜 기업은?
- 에이비엘바이오 (298380) : 알츠하이머 치료제에서 가장 중요한 기술인 BBB(뇌혈관장벽) 약물 통과 기술을 가지고 있다. 뇌혈관장벽은 뇌에 이물질이 들어가는 것을 막기 위해 약물이 통과하기가 어려워, 알츠하이머나 파킨슨과 같은 질병 치료가 어려운 요인 중에 하나이다. 에이비엘바이오는 이중항체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면서 BBB 약물 통과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이다.
- 삼성바이오로직스 (207940): CMO 회사이나 자회사 삼성바이오에피스가 바이오젠과 마케팅 협력 관계라는 점에서 주목해 볼만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