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모주. 청약부터 매매까지

시몬느액세서리컬렉션 (381920) 10/18~19 수요예측. 소신이 필요한 때

M J 2021. 10. 18. 15:36

1. 희망 공모가 기준 3,200 억~ 4,000 억 원 미들사이즈 딜

그림 1. 시몬느액세서리컬렉션 공모개요

시몬느액세서리컬렉션은 준럭셔리 핸드백 ODM 전문업체로, Michael Kors, Coach, Kate Spade, Tory Burch, Marc Jacobs 등을 고객사로 두고 있다. 1987년 현 CEO인 박은관씨가 시몬느를 설립하였고, 이후 2015년 인적분할하여 지금의 시몬느액세서리컬렉션이 탄생하였다. 

준럭셔리 핸드백 ODM 회사라 생소하지만, 2020년 이전에는 1조 원 대 매출액을 기록하며, 업계 내에서 시장 점유율 10%로 1위를 차지하고 있는 기업이다. 

2. 실적 및 밸류에이션

그림 2. 시몬느액세서리컬렉션 실적 추이 및 전망(자체 추정)

동사는 기업 설명회를 통해 최근 동남아시아 공장 Lock down 문제로 가동률이 떨어졌다고 밝혔다. 이에 기반하여 투자 설명서를 통해 최근 반기 실적은 매출액의 경우 전년동기대비 9.1% 성장했으나, 하반기는 그에 미치지 못할 것으로 판단한다. 락다운 문제가 해소되면 2022년부터 본격적인 실적 정상화 구간에 돌입할 것이나, 그 부분에 대한 검증은 상장 이후에나 가능할 것으로 본다.

그림 3. 시몬느액세서리컬렉션 실적 추정 기반 주당 지표 및 밸류에이션

의류 ODM 섹터로서 공모가 밴드 20배 내외의 P/E 밸류에이션은 비싸다는 평가를 받을 수 밖에 없다. 공모주 관점에서 '수급적으로 그 누구도 공모가 밑으로 팔면 손해인 게임'이라는 것에 기댈 것이 없는 상황이다.

3. 공모주 수요예측 관점: 최대 공모가 밴드 내 실수요 신청

그림 4. 주주 구성. 유통물량이 공모주 뿐인 깔끔한 구조

상장 직후 유통가능 물량이 공모주 뿐이고 전체 발행주식수의 20%에 불과하다. 다만 희망 공모 규모가 3,200~4,000억 원 수준에 달하는 중규모 딜이고, 밸류에이션 매력도가 낮다는 점을 고려하면, 비싼 가격으로 많은 물량을 신청하기에는 부담스러운 부분이 상존한다. 

올해 공모주로 수익을 많이 실현했다면, 소신 있게 신청할 것을 추천한다. 개인적으로 하단 실수요가 제일 적합해 보인다.

2대 주주 구주 매출이 절대적으로 큰 만큼, 주관사 입장에서도 공모가는 밴드 내에서 많은 기관들이 참여할 수 있게끔 결정하는 것이 상도적으로 맞다.

 

결론적으로 수급 외에는 공모주로서 이렇다할 강점이 없다.

 

4. 주식 관점: 희망 공모가 가격에서는 큰 매력 없다.

'럭셔리 핸드백 ODM' 프레임으로 기상장한 의류 OEM 업체 영원무역, 한세실업과 차별화, 투자설명서 상 화승엔터프라이즈와 해외 ODM 업체 밸류에이션을 적용했지만, 매출액과 이익 규모면에서 영원무역과 한세실업에 한참 뒤떨어지고, 화승엔터프라이즈는 올해 실적이 역성장 국면이기 때문에 이익 하락에 따른 고 멀티플 적용은 비합리적이다.

 

투자 설명서에 기재된 해외 비교 비교 업체들의 경우, 코로나 국면에서도 꾸준한 실적 성장을 보여온 반면, 동사는 작년 매출액이 전년대비 38.9% 하락했고 영업이익도 1/3 수준으로 줄었다. 그 이전을 보더라도 동사는 매출 1조 원을 정점으로 실적이 들쑥날쑥한 모습을 보였다.

 

그림 5. 국내 의류 OEM 및 ODM 기업 2021년 예상 실적과 시가총액 비교

 

5. 기업설명회 리뷰(10/18)

결론적으로 기업 설명회는 시장에서 가지고 있는 의구심을 해소하지 못했다고 판단한다. IPO의 명분은 1차적으로 2대 주주의 Exit을 도와준다는 것 외에 마음에 와닿은 명분은 없었다. 

CEO Q&A

5.1 IPO 이유

  1. Black Stone(현재 2대주주) 의 Exit plan을 도와주어야 한다.
  2. 전통 기업들도 변화와 혁신을 통해 발전할 수 있고, 이를 증명하고자 한다.
  3. 기업의 영속성: IPO를 통해 객관적이고 투명적 시스템을 갖춘 기업이 되고자 한다.

5.2 Black Stone의 Peak exit 논란에 대해

  1. 이 회사는 대부분 Buy-out하는 구조인데, 특이하게 30% minority 하게 들어왔다.
  2. 투자한 지 6년이 지났기 때문에, Exit 하는 것이다.

5.3 산업이 한참 Peak일 때 좋은 가치로 IPO하지 왜 지금 IPO를 하는가?

  1. 현재 산업이 Recovery가 생각보다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2. 동남아 Lock down에도 불구하고 실적 회복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3. 3~4개월 상관의 문제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별로 의미를 두고 있지 않다.

5.4 동남아 Lock down 문제

  1. 이 역시 시간의 문제이지 펀더멘털에는 큰 변화가 없다.

5.5 양극화 시대에서 Affordable Luxury(준 럭셔리) 포지셔닝에 관한 문제

  1. 에르메스, 샤넬, 루이비통 등 프리미엄 럭셔리 선호도는 실제로 아시아 시장에서 한국, 일본, 홍콩이 높은 편이다.
  2. 선진국, 미국, 유럽, 중국은 Affordable Luxury(준럭셔리) 성장성이 훨씬 더 높은 편이다.

5.6 성장 플랜은 무엇이 있느냐?

  1. 3~5년 안에 새로 떠오르는 Rising Star를 발굴해 함께 커 가는 것이다.
  2. ODM 색깔을 더 많이 바를 수 있도록 하여 동반 성장할 수 있는 고객을 만드는 것이다.

5.7 공모가 밴드 고평가 논란

  1. 산업이 한참 Peak일 때 IPO를 할 생각 없다. (아직 리커버리 단계라고 판단)
  2. 새로 들어오는 투자자들에게도 Fair Return이 오게끔 하자. Black Stone 역시 Fair return을 주자는 생각이다.
  3. Recovery만 된다면 충분히 적정 밸류에이션을 갖지 않을까 생각한다.
  4. 분기 배당, 배당성향도 두 배 이상 나오게끔 할 계획이다.
  5. 긴 호흡으로 접근하길 원하시는 투자자를 원한다.

 5.8 제품 소개

그림 6. 시몬느액세서리컬렉션 ODM 제품군

5.9 기업설명회 영상 링크

https://youtu.be/tieVWwNQI80

'21년 10월 18일자 시몬느액세서리컬렉션 기업설명회 영상

6. 참고 영상

6.1 2017년 CEO 박은관 인터뷰(조선비즈)

https://youtu.be/al1JZGUyoS0

현 대표이사 박은관씨 2017년 인터뷰

6.2 시몬느엑세서리컬렉션 영상 ('비즈니스텔러' 유튜브 채널)

https://youtu.be/G-kn08Z1waI

'비즈니스텔러' 유트브 채널에 소개된 시몬느엑세서리컬렉션

7. 결론: 불확실성. '묻지마에서 소신'으로 넘어올 때

국내 주식 시장 분위기가 글로벌 공급난 이슈, 인플레이션 및 금리 인상 우려로 조정기를 겪고 있고, 공모주 역시 올해 초 중반의 흥행 열기를 이어가지 못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밸류에이션 논란을 겪고 있다는 점은 부정적인 요소이다. 공모주 관점에서 깨끗한 수급 구조는 흥행의 중요한 요소이나, 상장 이후 충분한 매수 수요가 뒷받침 되어야 하는 중규모 딜이라는 점에서 장점으로 작용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다. 

 

공모주 담당자 입장에서 올해 수익을 많이 실현했다면 과감히 패스, 수급 여건을 고려해 참여한다면 하단 실수요를 권장한다.